주황색-테두리가-있는-사각형-안에-우리은행-중기청-전세-묵시적갱신-연장서류-텍스트

중기청 전세 대출 연장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에게만 제공되는 중소기업 청년대출은 1%대 엄청나게 낮은 금리로 전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회 연장해서 총 4년동안 이용이 가능하고 2회차 연장(4년 이후)부터는 금리가 높아집니다. 대출 비율에 따라 80%, 100% 나뉘는데 조건이 까다롭고 심사 기간만 보름 정도 걸리며 집주인의 협조가 필수적이라 100%는 흔치 않고 80%로 많이 하는 편입니다. 


저도 중기청 전세대출을 이용하고 있는데 사람들 후기를 살펴보니 우리은행이 대출이 빠르다는 얘기가 있어서 우리은행에서 진행했습니다. 어느새 2년이 금방 지나고 집주인에게서 별 연락없이 계약일이 지나 전세계약은 묵시적 갱신이 되었습니다. (묵시적 갱신은 2개월 내에 언급이 없을 경우 이전과 동일하게 2년 연장되는 걸 말합니다.) 묵시적 갱신이라서 따로 새 계약서도 없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 계약서를 썼다고 해서 온라인과 은행 전화를 통해 필요한 연장 서류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필요서류 전화문의 

전화 문의를 하니 몇 가지를 물어봤습니다.

- 등본상 가족관계 구성 변화가 있는지

- 회사 이직이나 연봉에 변화가 있는지

위 두 가지 모두 기존과 동일하다고 하니 아래와 같이 필요서류를 알려줬습니다. 


필요서류는 모두 1개월 이내여야 하고 주민번호는 뒷자리까지 나와야 합니다. 

1) 신분증

2) 주민등록등본 (1개월 이내)

3) 가족관계증명서 (1개월 이내)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5)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그런데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들이 받은 필요서류는 또 다른 것 같습니다. 지점별로 다른 부분이 있어 전화해서 안내받는 게 정확하지만 저는 연차 내고 방문해야 하는데 혹시 몰라서 필요하다고 언급된 건 다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처음 중기청 대출 진행할 때 제가 서류 준비해갔는데 지점에서 필요없다고 해놓고 누락되서 지연되다가 결국 재방문 제출해서 통과되었기에 지점 안내만 믿기는 좀 불안해서요. 


필요서류 전체 목록

1) 신분증

2) 계약서

기존 계약서도 되고 묵시적 갱신이어도 새로 계약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는 한 것 같은데 계약서는 새로 쓰더라도 확정일자는 하지 마세요. 나중에 우선권이 밀릴 수 있습니다.  

3) 주민등록등본 ( 1개월 이내 발급,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 최근 5개년 주소변동 포함)

4) 가족관계증명서 (1개월 이내)

5)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6)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7) 재직증명서 (명판 날인)

8) 주업종코드확인서 (회사 명판, 직인 날인)

9) 재직회사 사업자 등록증

10) 갑종근로소득 소득세원천 징수확인서

다른 서류는 혼자서 처리 가능한데 주업종코드확인서는 회사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대부분 직장인들이 연차를 쪼개서 은행업무를 보는 만큼 두 번 세 번 방문하는 일은 없는 게 좋지요. 저는 중기청 대출 진행할 때 은행에서 자꾸 서류를 실수해서 두 세 번 왔다갔다 하는데 정말 싫더라고요. 한 번에 깔끔하게 끝내기 위해서 서류 잘 체크해서 가시고 혹시 모르니 지점으로 전화해서 필요서류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