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알못의 와인 기초상식 종류 알아보기
유튜버 와인킹님의 영상을 통해서 모스카토 다스티를 입문하고 여러 종류를 조금씩 시도해보고 있는데 아무 배경지식 없이 사고 나니 취향에 전혀 안 맞았던 경우가 많았어요. 와인에 대해 설명이 쓰여있는 곳도 있지만 없는 곳에서는 당황스럽더라고요. 비슷한 이름이 반복되는 걸로 봐서 종류인 듯 해서 한 번쯤 알아두는 것도 좋겠다 싶어서 와인 기초상식에 대해 알아봤어요.
1. 와인의 기본 분류
1) 스틸 와인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로제와인)
탄산 발포가 없는 와인으로, 와인하면 떠오르는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예요.
2) 스파클링 와인 (샴페인, 세미스파클링-모스카토 다스티, 브라케토)
탄산이 있는 와인으로 대표적으로 샴페인이 있어요.
3) 주정강화와인 (포트와인, 셰리와인)
브랜디를 첨가해서 알코올 도수를 높이고 풍미를 강화한 와인이에요.
4) 디저트와인
단맛이 강하고 디저트와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모임이 있을 때 취향을 모르면 스파클링이나 디저트 와인 종류에서 골라서 가면 무난하게 괜찮더라고요. 스파클링, 디저트 와인은 금액대도 부담스럽지 않아서 가볍게 즐기기 좋고 도수도 낮아서 함께 즐기기에 좋아요. 이제 각 분류별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2. 포도 품종에 따른 레드 와인의 종류
레드 와인은 적포도의 껍질과 씨를 함께 발효시켜 만드는 것으로, 탄닌 함량이 높아 풍미가 깊은 특징이 있어요. 스테이크, 바비큐, 치즈같은 육류, 지방쪽 음식과 잘 어울려요.
대표품종 :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피노누아, 쉬라즈
1) 까베르네 소비뇽
떫은맛이 강하고 바디감이 무거운 대표적인 품종이에요.. 블랙커런트, 블랙베리 향을 가지며 숙성할수록 맛이 좋아져요.
2) 메를로
부드럽고 달콤하며 자두와 체리향이 풍부해요. 까베르네 쇼비뇽보다 신맛과 탄닌이 적어 초보자에게 적합해요.
3) 피노 누아
섬세하고 우아한 맛을 가진 고급 품종이에요. 색은 연하지만 풍부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어요.
3) 쉬라
강하고 스파이시한 풍미를 가진 품종으로, 산도가 높고 진한 색을 띠어요.
4) 말벡
강한 탄닌과 과일향을 가진 품종으로, 아르헨티나에서 많이 생산돼요.
3. 포도 품종에 따른 화이트 와인의 종류
화이트 와인은 청포도나 껍질을 제거한 적포도 알맹이만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산도가 높고 가벼운 맛이 특징이에요. 사과, 레몬, 열대과일같은 과일향과 높은 산미가 특징이고, 산뜻한 맛이어서 페어링하는 요리도 레드와인보다 가벼운 해산물, 샐러드, 닭고기 쪽이에요.
대표품종 :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 리슬링
1) 샤르도네
과일향과 미네랄감이 특징이고, 오크통 숙성을 통해 크리미한 질감을 더하기도 해요.
2) 리슬링
달콤하거나 드라이한 스타일로 다양하게 생산되고, 과일향이 풍부해요.
3) 소비뇽 블랑
상큼하고 풋풋한 향을 가진 품종으로 여름철에 즐기기 좋아요.
4) 로제와인
로제 와인은 적포도의 껍질을 짧게 발효하여 색깔이 너무 예쁜 연분홍빛 로제예요. 레드와인의 풍미가 살짝 돌면서 화이트와인의 상큼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요.
5) 스파클링 와인
대표적으로 샴페인이 있고, 발포 과정에서 탄산을 포함해 청량감을 줘요.. 주요 품종으로는 샤르도네와 피노 누아가 사용돼요.
6) 주정강화, 디저트와인
(1) 포트와인 : 단맛이 강하고 디저트랑 어울려요
(2) 셰리와인 : 드라이한 스타일부터 달콤한 스타일까지 다양하게 생산돼요.
(3) 소테른 : 프랑스의 고급 디저트 와인으로 유명해요.
4. 스파클링 와인의 종류
스파클링 와인은 탄산이 포함된 발포성 와인으로, 생산 지역과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요.
1) 샴페인
생산지 : 프랑스 상파뉴
제조 방식 : 전통방식으로 병 내 2차 발효
대표품종 : 피노누아, 피노 뫼니에, 샤르도네
맛 : 드라이한 스타일이 많고 복합적 풍미를 가져요.
2) 프로세코
생산지 : 이탈리아 베네토, 프리울리
제조 방식 : 탱크 방식으로 스테일리스 스틸 탱크에서 2차발효
대표품종 : 글레라
맛 : 상쾌하고 부드러우며 캐주얼한 분위기에 어울려요.
3) 카바
생산지 : 스페인 카탈루냐
제조 방식 : 전통방식
대표품종 : 마카베오, 차렐로, 파렐라다
맛 : 샴페인보다 부드럽고 과일향이 강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이 매력이에요.
4) 크레망
생산지 : 프랑스 상파뉴 외 지역(알자스, 루아르 등)
제조 방식 : 전통방식
대표품종 : 지역에 따라 다양해요.
5) 젝트
생산지 : 독일, 오스트리아
제조 방식 : 탱크, 전통방식
특징 : 산도가 높고 과일향이 풍부하고 가벼운 스타일이 많아요.
6) 모스카토 다스티
생산지 : 이탈리아 피에몬테
제조방식 : 아스티 방법
특징 : 낮은 알코올 도수(4~6%)와 달콤하고 부드러운 탄산감, 복숭아와 꿀 향
7) 람브루스코
생산지 :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
제조 방식 : 탱크, 전통방식
특징 : 붉은색 세미 스파클링 와인으로 과일향이 풍부하고 단맛부터 드라이까지 다양해요.
4-1. 전통방식, 탱크방식, 아스티 방식은 뭘까요?
1) 전통방식
샴페인 방식으로도 알려진 이 방법은 병 안에서 2차 발효를 해서 탄산을 만들어요. 기본 와인을 병에 넣고 설탕과 효모를 첨가한 후에 병을 밀봉하고, 이 상태로 2차 발효를 진행해 탄산을 만들어요. 이후에 효모 찌꺼기를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에 당도를 조절한 후에 코르크 마감을 해요. 최소 9개월 이상 숙성을 통해서 효모로 인해서 복합적인 풍미가 생겨나요. 5~7기압의 높은 압력으로 섬세하고 지속적인 기포가 만들어져요.
대표 와인 : 샴페인, 카바, 크레망
2) 탱크방식
샤르마 방식 또는 큐브 클로즈라고도 불리고, 대형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2차 발효를 해요. 기본 와인을 스틸탱크에 넣고 설탕과 효모를 첨가하고 밀폐해요. 탱크에서 2차 발효를 통해 탄산이 만들어지고 발효가 끝나면 와인을 냉각해서 발효를 중단하고 안정화 시켜요. 필터링 후에 병에 넣어요. 신선한 과일향과 포도 품종 고유의 아로마를 유지할 수 있고 빠르고 저렴하게 생산이 가능해요.
대표 와인 : 프로세코, 일부 모스카토
3) 아스티방식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역에서 주로 사용되고 단일 발효로 탄산을 생성하는 독특한 방법이에요. 포도즙을 낮은 온도에서 저장해 자연발효를 지연시켜요. 밀폐된 탱크에서 발효를 시작해 탄산을 만들어요. 원하는 당도와 알코올 도수에 도달하면 냉각으로 발효를 중단시키고 필터링해요. 단일 발효로 잔당이 많아 달콤하고 알코올 도수가 낮아요. 탱크방식과의 차이는 탱크방식은 탱크 내에서 2번 발효하고, 아스티 방식은 탱크 내에서 단일 발효라는 점이에요. 그래서 더 달고 알콜도수는 낮은 특징을 가져요.
대표 와인 : 모스카토 다스티, 아스티 스푸만테
전통 방식은 복합적인 풍미, 탱크 방식은 신선함, 아스티 방식은 달콤함이 특징이에요.
5. 디저트 와인의 종류
디저트 와인은 스타일이 다양하고 생산 방식에 따라 분류되고, 식후에 즐기는 달콤한 와인이에요.
1) 아이스와인
특징 : 포도가 포도밭에서 얼었을 때 수확해 농축된 단맛과 산미
생산지 : 독일, 캐나다
포도 품종 : 리슬링, 비달 블랑
맛 : 열대과일, 꿀, 복숭아 향
2) 노블 로트 와인
곰팡이 Botrytis cinerea가 포도를 감싸 단맛을 농축한 와인이에요.
주요 종류 : 소테른(프랑스 보르도 지역에서 생산되고 열대과일과 꿀향이 특징이에요.)
토카이 아수(헝가리 생산으로 오렌지빛 색상과 꿀, 향신료 풍미를 가져요)
3) 건조 포도와인
포도를 건조시켜서 당분을 농축해 만든 와인이에요.
빈산토 : 이탈리아 산으로 캐러멜과 견과류 풍미가 특징이에요.
레치오토 델라 발폴리첼라 : 이탈리아 베네토 지역의 달콤한 레드 와인으로 다크 초콜릿과 건조 과일 풍미를 가져요.
4) 약발포성 디저트 와인 ( 모스카토 다스티 )
5) 스위트 레드와인 (브라케토)
브라케토는 드라이한 일반 와인부터 달콤한 스파클링 와인까지 다양한 스타일이 있어요. 발포성도 약발포부터 강한발포까지 다양해요. 일반적으로 도수는 낮고 달콤해 디저트 와인으로 즐기는 와인이에요.
와인 이름이 복잡하게 느껴졌는데 알아보니까 제조방식, 생산지역에서 따온 이름이 많더라고요. 이렇게 기본 분류와 특징을 알고 있으면 고르기에 더 수월할 거예요. 문의할 때도 어떤 종류를 찾는지 설명하기도 편하고요. 처음에 아무것도 모를 때는 물어보는 것도 막막하거든요. 그래서 추천해주는 대로 사왔다가 취향이 아닌 경우도 종종 있었어요. 또 자주 보다보면 관심이 가서 새로운 종류도 시도해보게 되고 그렇게 더 많이 알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레드와인이 처음에는 쓰게만 느껴졌는데 그 특유의 향에 조금씩 스며들더라고요. 저처럼 달달한 맛에 익숙한 입문자시라면 스파클링이랑 디저트 와인에서 시작해보세요.